SEO 기본 가이드를 확인하시는 것은 필수 입니다
SEO 기본 가이드에서는 내 사이트를 자동으로 Google 검색 순위 1위로 올려놓을 수 있는 비법을 알려드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권장사항을 따르면 검색엔진이 더 쉽게 사이트의 콘텐츠를 크롤링하고 색인을 만들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SEO 기본 가이드를 읽어 보시고 기본적인 검색 구성을 알고 글을 작성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래 구글 검색센터의 기본가이드를 확인 하실 수 있도록 URL을 첨부하였습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hl=ko
Google 검색 센터(이전의 웹마스터) | 웹 검색엔진 최적화 리소스 | Google for Developers
Google 검색 센터는 Google 검색에 웹사이트를 표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검색엔진 최적화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지금 웹사이트의 검색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developers.google.com
용어 설명
SEO 기본 가이드에 사용된 중요한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색인 - Google에서는 알고 있는 모든 웹페이지를 색인에 저장합니다. 각 페이지의 색인 항목은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 및 위치(URL)를 명시합니다. Google에서 페이지를 가져와서 읽고 색인에 추가하면 색인이 생성됩니다. 예: Google에서 오늘 내 사이트의 페이지 색인을 생성했다.
크롤링 - 신규 또는 업데이트된 웹페이지를 찾는 프로세스입니다. Google은 링크를 따라가거나, 사이트맵을 읽거나, 다른 여러 방법으로 URL을 찾아냅니다. 예: Google은 웹을 크롤링하여 새 페이지를 찾은 다음 필요한 경우 색인을 생성한다.
크롤러 - 웹에서 페이지를 크롤링(가져오기)한 다음 색인을 생성하는 자동 소프트웨어입니다.
Googlebot - Google 크롤러의 일반적인 이름입니다. 예: Googlebot은 웹을 끊임없이 크롤링한다.
SEO - 검색엔진 최적화, 즉 검색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하는 사람의 직책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예: 우리는 웹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검색엔진 최적화 전문가를 새로 고용했다.
Google 검색의 3단계 소개
Google 검색은 세 단계로 작동하며, 각 단계가 모든 페이지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크롤링: Google은 크롤러라는 자동화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터넷에서 찾은 페이지로부터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을 다운로드합니다.
색인 생성: Google은 페이지의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파일을 분석하고 대규모 데이터베이스인 Google 색인에 이 정보를 저장합니다.
검색결과 게재: 사용자가 Google에서 검색하면 Google에서는 사용자의 검색어와 관련된 정보를 반환합니다.
Google 검색의 3단계 중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색인 생성입니다.
색인생성이 되지 않으면 구글에서 검색했을때 본인이 작성한 글이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SEO 최적화에 맞추어 글을 작성했더라도 노출이 되지 않으면 아무 의미 없이 시간을 낭비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서치콘솔에 늘 방문하셔서 색인이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는지 확인하시고 안되었다면 색인 등록이 되도록 요청해야합니다.
검색결과 게재
색인생성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면 이제는 구글에서 내가 작성한 글을 검색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Google 컴퓨터는 색인에서 일치하는 페이지를 검색한 다음 품질이 가장 높고 사용자의 검색어와 가장 관련성이 크다고 판단되는 결과를 반환합니다. 관련성은 사용자의 위치와 언어, 기기(데스크톱 또는 휴대전화)와 같은 정보를 비롯하여 수많은 요인으로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 수리점'을 검색하면 파리에 있는 사용자와 홍콩에 있는 사용자에게 서로 다른 결과가 표시됩니다.
사용자의 검색어에 따라 검색결과 페이지에 표시되는 검색 기능도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 수리점'을 검색하면 지역 검색결과가 표시되고 이미지 검색결과는 표시되지 않지만 '최신 자전거'를 검색하면 로컬 결과가 아닌 이미지 검색결과가 표시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시각적 요소 갤러리에서 Google 웹 검색의 가장 일반적인 UI 요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Search Console에 페이지의 색인이 생성된 것으로 나타나는데 검색결과에는 페이지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콘텐츠가 사용자의 검색어와 관련이 없음
콘텐츠 품질이 낮음
Robots meta규칙으로 게재가 차단된
Google에서는 이 가이드를 통해 Google 검색의 작동 방식을 설명하는 한편 항상 알고리즘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Google 검색 센터 블로그를 팔로우하여 변경사항을 지속적으로 추적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작성한 글을 노출 시키기 위해서 검색을 하다보면 SEO 최적화에 대한 글이나 강의 영상등을 쉽게 찾아보실 수 있으실 텐데요.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하실 것은 없습니다. SEO 최적화 기본 가이드를 읽어보시면 쉽게 이해 되실것이고 운영하시는 블로그의 방향성도 쉽게 잡으실 수 있을 겁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애드센스 소식 > 구글애드센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애드센스 8월 보고서 : 수익 204% 증가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9) | 2023.09.13 |
---|---|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 2023.09.08 |
크롤링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간단한 해결 방법 (3) | 2023.08.15 |
Google 게시자 제한사항의 충격적인 콘텐츠에 대한 업데이트 (6) | 2023.07.31 |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꼭 색인 생성 요청 하세요 (8) | 2023.07.31 |